2022년 아직 초반인데, 여러가지 사건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건들을 조각 모음을 해보니, 앞으로의 미래가 조금씩 두려워지는데요. 경제 변화 예상을 하기위해 눈여겨봐야할 사건들을 모아봤습니다.
경제 변화 예상을 하기위해 봐야할 사건들 3가지
코로나로 인하여 많은 화폐를 찍어낸것이 배경이라면, 변화를 앞당겨줄 사건들은 위에 3가지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네요. 아직 진행중인 사건들이지만, 큰 영향을 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기후 변화로 인한 에너지 전환
-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 (러시아 경제 제재로 인한 영향)
- 중국의 경제적 도발 (석유 위안화 결제 – 미국에 맞대응)
기후 변화로 인한 에너지 전환
일단 기후 변화로 인해 전세계는 에너지 전환을 하려고 애를 쓰고 있는데요.
지구의 평균 온도 상승을 2도 아래에서 억제하고, 1.5도를 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을 목표로 내걸고 있습니다. 그래야지만, 최악의 기후 변화 시나리오를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전세계는 화석 에너지에서 친환경 에너지로 가기위해 노력 중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생합니다.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의 배경에는 민족적 통합보다는 이득관계와 자국의 세력의 약화(NATO의 견제)가 더 클것이라고 보는데요. 러시아는 오래전부터 크림반도와 우크라이나 영토를 눈독 들이고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빈약한 명분을 가지고 전쟁을 일으킨 러시아!
Advertisment
이 전쟁으로 EU는 다시한번 친환경 에너지에 관심을 더욱 가지게 될 것입니다.
또한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러시아의 경제는 풍지박살이 났죠!!!
이 경제 제재가 사람들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이해를 못하는데…러시아와 기존에 거래를 하고 있던 회사들은 받아야할 거래 대금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대금들이 갑자기 제재로 인하여 종이조각이 된 루블화로 받아봤자, 적자인 것입니다. 이런 적자로 인하여 기업이 어려워지면, 당연히 경제적으로 하나의 축이 흔들리게 되므로 실물 경제에도 영향이 올 수 있는 것이죠.
그렇기에 전쟁이 빠르게 끝났으면 하는 바램이 큽니다.
중국의 경제적 도발
중국은 정말 끝없는 야망을 가지고 있는 나라입니다. 이런 중국이 최근 위와 같은 상황을 틈타 발톱을 들어내면서 미국의 뒤통수를 치려고 하는데요.
오랜 세월동안 미국의 달러가 기축통화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석유가 달러를 기준으로 거래가 되었기 때문인데요.
이를 사우디가 중국과 미국을 간보기 위해서 위안화 결제 허용을 검토한다고 합니다.
기축통화가 흔들릴 수 있지만, 최근 기후변화로 에너지 변화는 갈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 친환경 에너지전환이 성공한다면, 석유의 사용량은 줄것이라 생각하지만, 전세계 공장이라 불리는 중국이라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하네요.
이 와중에 굉장히 떠들석거리는 찌라시가 도는데요.
이 소식이 왜 떠들석 거리느냐~
- 국가 부채가 많은 나라끼리 단일 화폐를 추진하고 있으며,
- 전세계 공장이라 불리는 국가가 화석 에너지 점유율을 가져갈 수 있다는 것.
- 인구수와 국가적 위치를 보았을 때, 주변국에 엄청난 경제적 똥폭탄을 던질 수 있다는 것이죠.
차세대 에너지가 빨리 대처되지 않은 상황에서 위 상황이 일어난다면, 경제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도 위기가 올 수 있을 수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기사거리 입니다.
2022년에 위에 3가지는 경제 흐름의 변화를 줄 수 있는 방아쇠 역할을 할 수 있기에 눈여겨 봐야할 사건들이였습니다. 관련 업종에 계시거나 연관이 있으신 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