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 | 나를 앞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는 것

두려움 : 나의 선택과 결정을 막는 감정

오늘 중요한 일이 있어 사무실에 나와서 일을 하다가, 문득 생각이 떠오르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지금 내가 하는 일의 방향성을 위해 몇가지 선택을 해야하는데 결정을 못하겠더라고요. 선택과 결정을 못하는 내 자신을 원망하면서, 조용히 눈을 감고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이 모든것이 가보지 않았던 길을 선택 결정을 해야하는 나의 ‘ 두려움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실패에 대한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 두려움은
당신 인생의 모든 분야에서
꿈을 이루려는 당신의 능력을 방해한다.

스티븐 스콧

새로운 경험 | 당연히 두렵다

내가 경험하지 못하는 부분은 당연하게 두려움이 생기는 것인들…선택과 결정에 시간을 엄청 빼았겼습니다. 한가지 배우게 된 것은 이러한 새로운 경험에서 내가 선택 결정을 하기위한 베팅을 데이터와 희망을 가지고 해야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네요.

어차피 그 누구도 가보지 못했던 길을,
누구에게 기댈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롤모델도 없다면,
왜 이러한 선택과 결정을 하게된 나의 데이터를 믿고,
어떠한 희망을 보았는지 객관화 해보자.

결국 내가 선두자라면, 나의 데이터와 희망을 보고 거기에 베팅을 해야한다는 것이 나의 결론. 망할수도 있지만, 내가 이러한 선택을 하게 된 배경에는 내가 원하는 그림이 있고, 나의 희망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두려움을 제거하고, 좀 더 객관적으로 봐야합니다. 두려움은 온갖 부정적 생각으로 나의 선택과 결정을 방해합니다.

두려움 | 진짜 모든 것을 방해한다.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차 있으면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쫙 올라오더라고요. 이러한 두려움은 어차피 이쪽으로 가겠다고 생각하면서 지금까지 걸어온 나의 모든 시간을 허무하게 만드는 감정입니다. 내가 그동안 걸어온 흔적에 대한 부정을 하게되고, 앞으로 잘된 것이라고 믿고 있는 희망을 부정하게 만드는 감정.

이러한 두려움이 머리속에 가득해지면, 진행하던 일도 안되고, 온갖 잡생각에 시간을 허비하게 됩니다. 중요한 순간에 왜 명상을 하고, 마음가짐을 다시하는지 살짝 공감을 하게된 하루 였습니다.

두려움을 이기는 방법

두려움을 이기는 방법은 한가지 입니다.

정면 돌파!
두려움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을 마주하기 싫어하는 나의 마음

공포를 무력화 하기 위해서는 공포의 중심으로
뛰어드는 것이 최고입니다.

그리고 실패하면,
다시 해보면 됩니다.
실패를 겪으면,
경험이 생겨 두려움이 감소되네요.

두려움 겪어보지 못한 경험에 대한
나의 부정적 생각일뿐.


아름다운 중년 최신글

carplanner 부동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