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시점에서 사회진출을 하려는 친구들에게 앞으로 개개인이 갖춰야할 능력 중 하나가 개인적으로 마케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약 17년 가까이 조직에서 일을 했었고, 이 기간동안 정말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속에 살았던 사람 중 하나로써 ‘Marketing’이야 말로 사업을 하던, 영업을 하던, 어떠한 일을 하던지 ‘Marketing’ 능력은 필수요소가 될 것이라 생각하네요.
마케팅이 앞으로 더욱 중요해지는 이유는 비슷비슷한 서비스나 상품은 계속 나올 것임.
이런 서비스나 상품에 차별을 두기위해서는 소비자를 마케팅으로 설득해야함.
마케팅과 홍보의 차이
마케팅 – 판매행위를 어떻게 구성하고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모든 일련의 행위를 포함하며, 또한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잠재욕구를 자극하여 필요로 하게끔 만드는 행위와, 상품과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히 이전하기 위한 비즈니스 활동입니다.
홍보 – 조직과 공중의 쌍방향 의사소통을 통해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
여기에서 ‘조직‘은 제품을 생산・판매하는 기업 뿐만 아니라 정부, 혹은 정치인, 서비스, 브랜드 등 제한이 없습니다. ‘공중‘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구매하는 소비자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사외홍보), 혹은 ‘조직’ 안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삼기도 합니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Marketing’은 서비스나 상품을 팔기위한 비즈니스 활동이고,
홍보는 조직에 포함된 모든 것을 브랜딩화하기 위해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대외적인 활동입니다.
마케팅이 왜 필요한가?
세상은 점점 스마트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단순 반복 작업은 이제 컴퓨터가 알아서 하게될 것이고, 인간의 역활은 창의적인 부분에 집중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판매 관련해서는 사람들이 공감대를 형성해야하기에 판매를 위한 영역이 앞으로 더욱 집중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세상은 너무나 많은 서비스와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차이가 있다고 하나 사용자들의 입장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 제품들이 대부분이죠.
Advertisment
이러한 제품들을 잘 팔기위해서는 제품의 우수함을 아무리 알려도 사람들이 보지않고,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면 금방 사라지게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마케팅은 쏟아져나오는 많은 제품들을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필수 요소입니다.
마케팅이 먼저인가? 제품의 질이 먼저인가?
전체적인 부분으로 보았을 때는 똑같이 중요합니다. 어느 하나 뒤떨어지면 안되는 요소들이죠. 그런데 저는 막 ‘시작’을 하였을 때를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타트업을 하시는 분들이 제품의 질에 신경을 쓰고, ‘Marketing’은 유료 광고를 이용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처음 나온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의심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의심을 완화시켜주기 위해 ‘댓글’을 이용하여 마케팅을 하는 행위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브랜딩이 되고 구매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면 당연히 제품의 질은 굉장히 중요해집니다.
하지만 이제 나온 서비스와 제품은 소비자와 관계를 좁히기 위해 노력을 해야합니다.
‘Marketing’은 이러한 소비자와의 관계를 좁혀주는 첫번째 행위이죠!
언제 시작해야하는가?
바로 시작해야합니다. 롸잇나우!!
왜???
소비자와의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또한 진행을 하다보면 외부 환경이나 변경해야할 부분이 반드시 생깁니다. 이러한 부분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시간을 벌기위해서는 누구보다 먼저 시작하고 상황을 파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꼰대소리
1. 과거와는 다르게 마케팅 할 수 있는 방법은 많아졌습니다. 몇년전만해도 언론사나 잡지사를 통한 마케팅이 많은 사람에게 노출이 되었다면, 이제는 어느 누구나 SNS나 포털을 통해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2. 마케팅 매체는 많아졌지만, 상품이나 서비스는 과열이 되었기에 효율적으로 어필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차별을 두어 노출을 해야 합니다.
3. 신뢰에 대한 부분이 갈수록 빡빡해져 갑니다. 마케팅을 하면서 소비자와의 관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브랜딩 역시 필수!!
4. 모든 것이 경쟁이고 상대평가라 시작은 지금 당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