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포 전투처럼 될까 |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포위전 임박 예상 – 2022년

영국 이코노미스트가 1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 중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가 시리아 내전으로 폐허가 된 도시 알레포 전투처럼 될 수 있을거라 합니다. 이런 극단적인 상황은 전세계를 불안하게하는데요.

이 보도에는 키예프에 곧 러시아군이 포위한 채 화력을 집중해 맹공격을 가할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 속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는 움직임과 도시를 떠나는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군사 전문가들은 이런 긴 병력 행렬을 두고, 러시아가 전략을 바꿔 ‘포위전’을 염두에 두고 전면공세를 가할 준비를 하는 것이라는 우려 섞인 분석을 내놓고 있다고 합니다.

alrepppowarsameukraina 2
부대 행령 길이만 64km가 된다고 합니다.

- Advertisment -

포위전에 돌입하면 적의 보급로·퇴로를 끊은 채 포격·공습·지상군 등 방식으로 장기간 물리적·심리적 압박을 가하게 되는데요.

alrepppowarsameukraina 1

시리아 제2 도시였던 알레포도 2012년부터 정부군과 반군 등 사이서 벌어진 내전 중 이런 포위 공격으로 폐허가 됐습니다.

alrepppowarsameukraina 16
시리아 알레포

러시아가 개입하고 완전히 폐하가 된 시리아 도시 알레포 전쟁은 처음 들었던 내용이라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시리아 내전 알레포 전투 관련하여 알아보기

알레포 전쟁 관련하여 알아보기

- Advertisment -

알레포 전투는 시리아 내전의 최전선인 시리아 최대 도시 알레포에서 2012년 7월 19일부터 2016년 12월 22일까지 벌어진 친시리아 연합군과 시리아 반군 간의 전투입니다.

알레포 전쟁 관련하여 알아보기 1


시리아 반군에는 자유 시리아군, 정복군, 안사르 알 샤리아 등의 세력이 가담하였고, 이를 진압하려는 바샤르 알아사드의 시리아 정부군과 러시아와 이란의 지원군이 연합하여 반군과 교전을 벌였습니다.

그 외에도 쿠르드 반군, 이슬람 국가(ISIL), 여타 주변 아랍 국가 등이 각 교전세력과 복잡하게 얽혀있는 구도가 전개되었죠.

alrepppowarsameukraina 5

알레포 전투는 “시리아의 스탈린그라드 전투”라고 불릴 정도로 오랜 기간 격렬한 전투가 이어져, 도시가 심각한 파괴에 직면하여 엄청난 수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alrepppowarsameukraina 6

2015년 9월부터 러시아가 시리아 내전에 개입하면서 전황은 시리아 정부군 쪽으로 급격히 기울었습니다.

alrepppowarsameukraina 8

러시아 공군이 전폭기를 1만 8800번 출격시켜 반군 3만 5000명을 제거하고 훈련 캠프 725곳과 무기 공장 405곳을 파괴하는 등 알레포의 시리아 반군에 대한 막대한 공습을 가하였습니다.


공습으로 인해 수많은 민간인 희생자도 발생해 국제사회의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이에 대응해 반군 역시 정부군에 화학무기 공격을 가하였습니다.

alrepppowarsameukraina 7

패색이 짙어지자 시리아 반군은 2016년 12월 13일 휴전 협정을 통해 알레포에서 철수를 결정하였고, 22일 알레포 전 지역의 통제력을 확보하여 알레포를 완전 탈환한 시리아와 러시아 정부는 4년 반만에 알레포 전투의 승리를 공식 선언하였습니다.

파괴된 도시 알레포

alrepppowarsameukraina 10
유네스코 등재된 유적지 파괴
alrepppowarsameukraina 15
폐허가 된 시가지 전후 사진
alrepppowarsameukraina 14
폐허가 된 시가지 전후 사진 2
alrepppowarsameukraina 13
폐허가 된 시가지 전후 사진 3
alrepppowarsameukraina 12
폐허가 된 시가지 전후 사진 4
alrepppowarsameukraina 11
폐허가 된 시가지 전후 사진 5

러시아가 개입하면서 시리아는 대량 폭격으로 시가지가 완전히 파괴가 되었습니다.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행위가 빨리 종결되었으면 하네요.


개인적 취향 글 보러가기

- Advertisment -


사이트맵으로 글 찾기

a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