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다 파산이 주는 후폭풍 3가지 알아보자 | 우리에게 어떠한 피해가 올 것인가?

헝다 파산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데, 많은 전문가들은 제 2의 리먼브라더스 사태가 올 수도 있다라고 이야기를 하고, 중국정부는 지방 정부에 후폭풍이 올 수 있다고 대비하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또한 2대 주주인 화인부동산은 헝다 지분 모두를 팔려고 검토 중이라고 한다.

” 남의 나라 문제가 나랑 무슨 상관이야?? “

라고 이야기 할 수 있지만, 진짜 큰 문제는 뒤에 있다고 전문가들은 생각하는 것 같다.

 

헝다 파산이 주는 후폭풍 3가지

헝다 파산은 중국 정부 그리고 경제와 큰 연관이 있다.

  1. 중국의 2대 부동산 기업이며, 중국 부동산에 큰 영향을 미치는 회사이다.

  2. 헝다 자산의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채권인데, 중국 은행에 영향을 주게 된다.

  3. 부동산 자산 시장과 금융권에 큰 문제가 올 수 있다.

내용 요약 :

중국 헝다의 부채는 355조이고, 파산 위기임.

헝다는 금융업, 전기차 사업등으로 문어발식 기업을 확장 중이였음.

최근 중국 정부의 부동산 규제에 타격을 입기 시작함. 

코로나와 부동산 시장 기류가 꺾이면서 직접적인 타격을 맞게 됨.

헝다는 중국 가지 부동산 개발에 투자하면서 발생한 막대한 부채를 다른 부채로 돌려 막았고, 약 2조억위안에 달하는 부채를 지게 됨. 이런 상황에서 중국 정부가 부동산 시장의 과열 진화에 나서면서 부채 규모가 높은 헝다가 현금 유동성 적신호를 나타내기 시작함. (대출 상환 문제)

 

우리나라 과거 재정예산이 340조원이였다.
헝다의 부채는 350조이다.

헝다 파산 헝다 그룹

현재 헝다만의 문제가 아니다. 중국의 다른 대형 부동산 회사들도 부채가 거의 1조~1.7조 정도가 된다. 헝다가 무너졌을 때 다른 부동산 회사도 무너질 수가 있다. 우리나라 과거 재정 예산과 비슷한 기업들이 헝다만이 아니고, 몇개의 회사가 더 있다는 것이다.

중국의 입장에서 이런 회사들이 무너지면 경제적인 타격이 엄청나게 크게 입을 것이다. 특히 중국에서 부동산은 지금의 경제 기반을 만들어준 시장이다. 중국은 헝다가 무너지면 연달아 무너질 회사들이 걱정이기에 헝다를 지원해주기 꺼려진다.

하지만 헝다가 무너지게 되면 중국 경제가 무너질 수 있는 악순환이 되어 버린것이다. 또한 현재 건설을 짓고 있는 부동산 지역이 800곳인데, 국가가 아닌 가계 부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을 것이다.

 

1. 중국의 2대 부동산 기업이며, 중국 부동산에 큰 영향을 미치는 회사이다

헝다가 무너지게 되면, 중국 부동산 회사에 연달아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그 이유는 중국의 현재 부동산 회사들도 마찬가지로 부채가 1조위안 이상을 가지고 있다. 헝다와 비슷한 자산 형태를 가지고 있기에 다른 부동산 회사도 연달아 도산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현재 짓고 있는 건물들이 분양이 안된 상태에서 선 분양을 받은 서민들에게 이 영향이 갈 것이다.

2. 헝다 파산의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채권인데, 중국 은행에 영향을 주게 된다

 

헝다 대주주는 부채에 대한 부담이 없다. 이유는 헝다 자산은 사적 자산으로 가지고 있다고 볼 수가 없다. 헝다의 쉬자인은 배당을 통해 자기 자산을 따로 가지고 있다. (배당을 11회이상 받았고 배당액이 상당히 높다). 중국은 공상단 체제라 바로 내가 가져가지 않으면, 뺏길수 있다라는 인식이 강해 매년 배당을 크게 받는다고 한다.

한마디로 먹튀이다.

현재 문제가 되는 자산은 고스란히 중국 은행이 다 가져가게 된다.

중국의 부동산은 중국이 가지고 있고, 은행 역시 중국이 소유한 은행이다. 헝다의 부채는 현재 중국은행이 부채를 가지고 있다고 봐야한다. 현재 중국의 경제 기반은 핵심 자산은 중국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국 경제에 영향을 가져 갈 수가 있다.

3. 부동산 자산 시장과 금융권에 큰 문제가 올 수 있다

 

중국은 현재 자산을 중국 정부가 가져가려고 하고 있다. 알리바바 역시 중국 정부가 자산을 가져갔다. 이런 상황에서 헝다 파산으로 무너지게 되면 중국 정부 전체가 문제가 될 것이다. 중국 정부는 은행과 부동산을 다 가지고 있다고 봐야하는데, 시간이 지날 수록 악순환이 될 것 이다.

또한 중국 가계 경제 기반이 반은 부동산에 묶여 있고, 사교육에 묶여 있다보니, 현금흐름에서도 문제가 될 것이다. 부동산 자산 시장은 중국 가계 경제 기반에 큰 타격을 줄 것이고, 헝다와 같은 부동산 회사들이 무너지게 되면 중국 국유 은행들이 문제가 될 것이다.

중국 금융 시장과 중국 가계 경제 기반이 동시에 무너질 수 있는 상황이 올 수도 있는 것이다.


헝다 파산은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한국에 중국 자본이 엄청나게 들어와 있는 상황이다. 만약 중국 전반에 경제적 영향이 올 경우 투자금 상환이라는 악상황이 오게 된다면, 우리나라 현금 흐름에도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가장 두려운 것은 부동산 투자상황인데…
서울 시 차이나 머니가 굉장히 많이 들어와 있다는거 알고 있나요?

중국 금융권이 흔들리면 우리나라 부동산 제조 광업 쪽에도 상당히 흔들릴 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헝다 파산이 가져다 줄 후폭풍이 진짜 무섭네요.


이슈 유머 보러가기

carplanner 부동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