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3일] KT 위즈 vs 두산 베어스, KBO 와일드 카드 결정전 2차전 분석

안녕하세요. 아름다운 중년입니다.  KT 위즈 vs 두산 베어스, KBO 와일드 카드 결정전 분석을 하여 공유해봅니다. 2024년 10월 3일 기본적인 데이터를 분석과 투수 데이터 대입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승패를 예측해보겠습니다.

경기 분석은 현재 KBO 데이터와 AI를 이용해서 세이버매트릭스 공식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데이터 출처 : https://statiz.sporki.com/

어디까지나 재미를 위한 것이지만 데이터 예측이기에 근거가 있는 분석입니다. (야구는 변수 게임입니다. 누가 실수를 더 많이 하느냐, 운이 있느냐 없느냐에서 승패에 큰 영향을 줍니다.^^)

[2024년 10월 3일] KT 위즈 vs 두산 베어스, KBO 와일드 카드 결정전 2차전 분석

2024년 10월 3일, KT 위즈 vs 두산 베어스

KT 위즈가 선발 투수와 팀 타격에서 우위를 점하며 강점이 상대적으로 명확하지만, 두산 베어스는 불펜에서의 안정성과 수비에서의 도루 저지 능력으로 맞설 수 있는 경기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벤자민의 리그 상위권 삼진 능력과 불펜의 안정성이 승리를 뒷받침할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헛스윙율이 높고, 승률 지표(W%)가 매우 높아 상대를 압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승용이 불안정한 성적을 보이며, 팀 타격도 상대적으로 낮은 성과를 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는 경기 초반 리드를 가져오지 못할 경우 경기를 뒤집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팀 데이터 분석 승률: 두산 베어스의 승리 확률 53%
  • 선발 투수 데이터 포함: KT 위즈의 승리 확률 65%

10월 2일에 있었던 KT 위즈와 두산 베어스 경기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두산의 양의지가 현재 쇄골부상으로 출장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이승엽 감독 “이제부터 진짜 시즌이 시작된다”며, 선수들이 포스트시즌에 맞춰 잘 준비하고 있고 큰 무대에서 긴장하지 않고 실력을 발휘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날짜경기장실제승률피타고라스피타젠포스예상점수팀데이터 승리확율투수 데이터 승리 확율점수 결과승패 결과
2024. 10. 2잠실KT 위즈50.70%47.85%47.67%5.1647.00%45.00%4
2024. 10. 2잠실두산 베어스52.10%52.44%52.62%5.7153.00%55.00%0

전력분석

데이터를 이용한 전력분석 및 예상 경기 흐름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2024년 10월 3일, 선발 투수 데이터

■ KT 위즈, 벤자민

WAR%: 91%, 선발WAR%: 82%, 벤자민의 WAR 수치가 매우 높습니다. 이는 팀 내에서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는 뜻이며, 특히 선발로서의 성과가 우수합니다.

ERA(방어율): 16%, FIP: 5%, WHIP: 47%, ERA와 FIP 모두 리그 하위 16~5%로 높게 나옵니다. 이는 실점 제어에서 다소 아쉬운 면을 보여주고 있지만, WHIP(이닝당 출루 허용률)에서 평균보다 나은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K/9(9이닝당 삼진): 83%, 헛스윙율: 88%, 삼진 능력은 리그 상위권에 해당하며, 상대 타자를 헛스윙으로 유도하는 능력도 매우 뛰어납니다.

BB/9(9이닝당 볼넷): 79%, BABIP: 79%, 볼넷 억제 능력도 리그 상위권이며, BABIP가 높아 다소 불운하게 타격이 인플레이에서 안타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직구평균구속 및 구종 가치: 82%, 87%, 직구 속도가 상당히 빠르고 구종 가치는 뛰어나 상대팀 타자들을 제어할 수 있는 무기입니다.

승률 가능성 및 종합 기여도, W% (승률) 지표가 97%로 매우 높아, 오늘 경기에서 승리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타격 면에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선발 투수와 불펜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성과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벤자민의 선발 성과가 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BABIP가 높아 불운한 면도 있었지만, 오늘 경기에서는 뛰어난 삼진 능력과 낮은 볼넷 억제 능력을 바탕으로 좋은 경기를 펼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벤자민은 WAR%, 선발 WAR%, K/9, 헛스윙율 등의 지표에서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헛스윙율(88%)과 K/9(83%)의 수치가 매우 높아 삼진을 많이 잡아낼 수 있는 능력이 강점입니다.

직구 평균 구속과 구종 가치도 리그에서 상위권(82%, 87%)에 해당하며, 이는 타자들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주요 무기입니다.

팀 타격 생산력(wRC+)에서 100.4로 평균 이상의 성과를 보였으며, 팀 타율에 있어서도 상위권에 위치해 있습니다. 팀의 타격 효율성(BABIP 0.329)도 좋기 때문에 타자들이 인플레이 타구를 효과적으로 안타로 연결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KT는 타율 관련 지표에서 BB%가 10%로, 선구안이 좋고 볼넷을 잘 골라내는 능력이 있어 타석에서 인내심을 발휘하며 상대 투수를 흔들 수 있습니다.

불펜에서 구원 WAR(7.63)을 기록하며 불펜의 효율성이 뛰어난 편입니다. 이는 경기 후반부로 갈수록 안정적인 투구를 통해 리드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벤자민의 BABIP(0.329) 지표가 다소 높은 편입니다. 이는 상대 타자들의 타구가 안타가 될 확률이 높아 불운한 요소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뜻입니다.

벤자민의 ERA(4.63)와 FIP(4.88)가 높은 편입니다. 이는 피안타와 실점 제어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WHIP(1.26)도 상위권은 아니므로 상대에게 출루를 허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KT 위즈 포수진의 도루 저지율(20.7%)이 리그 평균보다 낮아, 상대팀이 주루플레이를 통해 공격 기회를 만들 가능성이 큽니다.

■ 두산 베어스, 최승용

WAR%: 51%, 선발WAR%: 45%, 구원WAR%: 19%, 최승용의 WAR 지표는 벤자민보다 낮으며, 주로 구원 투수로서의 기여도가 크지만 선발에서도 출전한 기록이 있습니다.

ERA: 6.0 이상, WHIP: 1.63, ERA와 WHIP가 높아 다소 안정적이지 못한 투구를 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WHIP가 높아 상대 팀의 주자가 많이 출루할 가능성이 큽니다.

K/9: 45%, 헛스윙율: 77%, 삼진을 잡는 능력은 벤자민에 비해 평균 정도로, 상대적으로 약세를 보입니다.

BB/9: 87%, 볼넷 억제 능력은 상위권이나 그 외 지표에서는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W%: 68%, L%: 100%, 승률 지표와 패배 확률 지표 모두 낮은 성과를 보이며, 안정적인 승리 투수가 아니라고 평가됩니다.

최승용의 다소 불안정한 투구 성적이 문제로 작용할 수 있으며, 팀 전체적으로도 불펜에서의 기여도가 KT 위즈에 비해 약합니다.

타격 면에서도 상대적으로 낮은 성과를 보여 KT에 비해 공격력이 뒤처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두산의 불펜은 구원 투수로서의 WAR(8.35)와 구원 성적에서의 안정성이 높습니다. 이는 경기 후반부에 들어서도 실점을 줄이며 경기를 안정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BB%가 87%로 높은 편이며, 볼넷을 잘 얻어내는 능력이 팀 공격의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헛스윙율(77%)도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타자들이 배트를 함부로 휘두르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포수의 도루 저지율(21.9%)이 평균 수준으로, 상대 주자들의 도루를 효과적으로 저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수비 상황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포수의 능력을 의미합니다.

최승용의 ERA(6.0 이상), WHIP(1.63)는 다소 높아, 피안타와 실점률이 높습니다. 특히 구원보다는 선발로서의 WAR 지표가 낮아, 선발로서의 안정적인 투구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삼진 능력(K/9: 45%)과 헛스윙 유도 능력(77%)도 벤자민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세이며, 상대 타자들을 압도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두산의 타격 생산력(wRC+)는 102.8로 KT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팀 타율 및 장타율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약점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특히 SLG(장타율) 지표가 낮아(16%), 장타를 통해 한 번에 많은 점수를 얻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내야 및 외야 수비 지표에서의 약점이 존재합니다. 특히 외야 수비 관련 RAA가 -2.84로 좋지 않아, 외야에서 타구를 막는 데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상대팀이 장타를 기록할 경우 추가 진루나 득점을 허용할 위험성을 증가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