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수록 가장 건강해야하는게 치아가 아닐까 한다. 이번에 썩은 치아가 있어 신경치료를 하였는데, 나이가 들면서 잇몸의 염증이 생기고, 업무때문에 염증이 가라앉지를 않아 마취가 되지가 않아 엄청나게 고생을 하였다. 그래서 다시 한번 다짐하게 된다. ” 충치 예방만이 이 고통을 줄일 수 있다.”
나이먹어서 다짐을 할 정도로 너무나 고통스러운 시간이였고, 마취가 안되는 신경들은 일단 참고 치료를 해야했는데, 그 고통은 상상을 초월한다. 지금 생각하는 고통의 만배는 고통스럽다고 느끼면 될 것이다. 트라우마가 생길 정도였으니….
야구 데이터 |
---|
KBO 한국 프로 야구 세이버메트릭스 데이터 |
NPB 일본 프로 야구 세이버메트릭스 데이터 |
NPB 투구 수비 데이터 및 용어 |
NPB 타격 데이터 및 용어 |
NPB 투수 개인 랭킹 및 기록 |
그래서 다시는 겪고 싶지 않기에 충치 관련된 정보를 공유 한다.
충치 예방 5가지
1. 올바른 잇솔질 2. 자일리톨 활용 3. 불소 활용 4. 홈 메우기 5. 정기적인 치과검진
충치 예방은 이 5가지가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이 정보는 충치예방연구회라는 곳에서 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기본이 되고, 가장 지켜야할 5가지이기도 하다.
알고 있으시다고요???
저도 알고 있었지만,
치과에 다녀오고 다시 한번 다짐합니다.
중요한것은 실천입니다.
1. 올바른 잇솔질
잇솔질은 본인의 치아나 잇몸 상태, 치아배열, 입안의 여러 환경에 따라 방법이 다르며, 전문가에게 본인에게 맞는 칫솔을 추천을 받는 것을 권장함.
회전법 : 올바른 잇솔질을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이 추천되고 있으나 ” 현재 전문가들에 의해 가장 많이 추천 “되고 있는 방법은 회전법입니다. 정상적인 구강 상태의 초등학교 저학년 이상에게 권장되며,이를 닦을때 싹~~ 싹 ~~ 소리가 나게 돌려가면서 닦는 방법입니다.
바스법 : 잇몸염증 완화 및 치주조직 건강 회복능력이 우수한 방법으로 ” 잇몸 마사지 효과 ” 가 좋습니다. 치아와 잇몸 사이의 치은열구 내 프라그 제거 효과가 좋으며, 진동을 이용한 이닦기 이며 이를 닦을때 잇솔을 흔들어 주며 지글 지글 느낌으로 닦아 주시면 됩니다. 다만 약간의 훈련과정이 필요하며 세심한 손동작을 익혀야 합니다.
와타나베법 : 치아와 치아사이를 닦는데 탁월한 방법으로 잇몸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입니다. 일명 전문가 잇솔질 법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처음에는 전문가가 대상자에게 시술을 하고 그 다음은 대상자가 스스로 닦도록하면 좋습니다. ( 2열의 경사가 있는 잇솔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
2. 자일리톨 활용
충치 예방에 효과적인 자일리톨은 충치균이 설탕으로 착각하고 먹다가 소화를 못시키고 뱉어냄을 반복하게 된다. 충치균은 이 방법을 반복적으로 하다가 에너지를 다쓰고 충치의 원인인 산을 만들지 못하고 약해지게 됨.
3. 불소 활용
불소는 뮤탄스에 의해 생성된 산에 의해 치아에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치질 단단하게 해 주는 물질이다. 먹는 방법과 발라주는 방법이 있으며, 먹는 방법은 치아가 태어날 때 부터 단단하게 태어나는 것이고 발라주는 방법은 먹는 시기를 지난 이미 나온 치아에 갑옷을 입히듯 불소를 발라주는 방법이다.
A. 먹는 방법
영구치가 나기 전에 턱뼈 안에서 치아가 생기는 과정에 필요하며, 주로 알약 , 불소 함유제품(소금 , 밀가루 등등)을 이용
B. 발라주는 방법
B-1. 스스로 하는 방법
불소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대표적이며, 불소가 들어 있는 물로 양치하는 방법
B-2. 전문가 처치
보건소나 치과를 방문하여 불소도포를 해주는 방법
4. 홈 메우기
어금니의 표면은 씹는 능력을 높이도록 가느다란 틈새와 작은 구멍들이 있어 매끄럽지 못해서, 이 틈과 구멍에 음식물과 프라그가 잘 끼며, 제거가 힘들어 충치의 60% 이상이 이 곳에서 발생.
실란트는 치아를 갈아내지 않고 플라스틱 계통의 복합 레진으로 치아표면의 홈을 메워충치를 적극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치과 가기전까지 워터피아를 사용하여 저 틈새의 음식물을 제거하는것이 좋음.
5. 정기적인 치과검진
당연히 아프면 치과에 가야하지만, 아프기 전에 미리 발견해서 충치를 치료하는것이 가장 좋음.
출처 : http://www.dentia.org/03_sub_2.html
다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치과에 나이가 들수록 상황이 나를 힘들게 할 수도 있고, 스트레스와 업무 그리고 피곤함때문에 염증이 심하면 마취가 안되어 정말 큰 고통을 받을수가 있다.
먹지 못하는것이 얼마나 괴로운것인지,
마음껏 씹지 못한다는 것이 얼마나 괴로운것이지를 경험한 사람들만이 알 것이다.
분명히 이러한 예방도 겪어본 사람들 또는 치료 시기가 온 사람들이 볼 수도 있을 것이지만, 만약 이 글을 본다면 꼭 충치 예방을 하여 고통을 줄이길 바란다.
위에 5가지 충치 예방은 조금의 실천으로 할 수 있는 것이므로, 꼭 실천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