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아이템을 찾거나, 블로그 콘텐츠를 찾거나, 마케팅을 분석하기위해서 가장 먼저 찾는 것이 지금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찾게 됩니다. 그런데 현재 시스템으로는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알려줄 만한 정보는 없습니다.
이를 알기위해서 데이터(정보)를 모으는 것이고, 유추해내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정보를 모으고 유추해내는 방법도 궁금할 것입니다. 어떻게 데이터(정보)를 모으고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이라고 예측을 하는 것인지…
이 방법을 알기전에 먼저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이것을 명확하게 기준을 두어야 단순 ‘유행’인지 ‘트렌드’인지를 판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알고 싶다면 사람을 봐야한다
뭔 개소리냐고 할 수 있겠지만, 말 그대로 사람을 봐야합니다.
모든 변화와 흐름은 사람이 중심이 됩니다.
우리는 흔히 사회, 기술, 경제, 환경, 법, 정치, 제도 등의 영역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이 세상의 변화와 관심을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변화의 가능성을 만드는 ‘요소‘들 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선택하는 것은 ‘사람’입니다.
예를 들어서,
좋은 기술은 획기적인 것이 아닌 삶이 편해지는 기술을 사람들이 선택하고 소문이 나고 많이 사용하게되면 그것이 좋은 기술인 것입니다.
사람의 선택이 트랜드의 방향, 특성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대중이 선택하는 길이 트렌드라고 말합니다.
우리가 방법을 알기전에 먼저 알아야 할 것은 바로 ‘사람’ 입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무엇을 선택하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방법은?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를 알 수 있는 정확한 데이터 자료는 없습니다. 대신 평균치라는 데이터를 이용합니다. (사람들의 입맛을 맞춰줄 수는 없기에 평균치라는 것을 이용하여 근접하게 다가가야 합니다.)
방법론적인 부분으로는 많이 사용하는 Tool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첫번째, 저는 키워드를 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 키워드는 블로거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키워드라는 고유 명사 또는 단어들을 통해 사람들의 관심도가 어디로 몰려있는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키워드는 단순히 사람들이 많이보는 단어가 아닙니다.
바로 그 단어에 사람들의 관심이 쏠려있다는 것입니다.
말그대로 사람들의 관심사가 키워드라는 단어에 쏠려 있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이 키워드를 잘 파고들면, 키워드를 통한 어떠한 단어에 쏠려있는지는 검색을 통해 충분히 찾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실시간 뉴스입니다. 포털과 뉴스는 이러한 실시간 뉴스로 대중의 관심을 다른쪽으로 옮길 수가 있기에 포털사에서는 실시간 뉴스를 서비스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ZUM, 네이트와 같은 중소형 사이트를 통해 실시간 뉴스를 확인할 수 있고, 실검 api를 가지고 만든 사이트에서 언제든지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위에 있는 방법은 블로거를 하셨던 분들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하지만 관점을 바꿔서 생각하여 사용해보세요.
세번째는 댓글 입니다. 마케팅에서 댓글은 너무나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저도 이 부분을 뒤늦게 깨달았는데, 댓글은 상품이나 서비스에서 느낀 자신들의 생각을 요약해서 적은 사람들의 반응이 있는 창고입니다. 댓글을 달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댓글을 분석하여 어떠한 감성적인 부분을 건드렸는지를 찾아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찾는다면, 키워드 검색량이 많은 것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사람들이 현재 그리고 꾸준히 무엇을 많이 찾는지를 파악하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같은 말인 것 같지만 상당히 틀립니다.
키워드 검색량이 많은 것을 기준으로 무엇인가를 필터하는 것은 단순 트래픽을 받기 위함이고, 사람들의 관심도를 찾아내기 위한 검색은 많이 찾는 키워드를 통해 어떠한 사건이 일어났고, 그 사건에 어떠한 부분에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사람’을 보고, 사람들의 관심도를 ‘키워드’나 실시간 뉴스를 통해 파악하시는 것이 현재 나와있는 시스템을 통해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사람들의 댓글을 보고 어떠한 부분에서 감성을 건드렸는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참~~그리고~~
과거에는 정보를 받을 수 있는 매체가 한정되어 있다보니, 이미지를 잘 만들어 사람들에게 많은 노출을 시키고 광고나 홍보물에 관심을 가지게하는 시스템이라면,
지금은 정보가 너무 많이 노출이 되어 보는 사람들이 공감을 일으켜 내 광고나 홍보물을 관심을 가지게 만들어야 하는 시대입니다.
한마디로 천재적인 이미지 메이킹을 통한 관심끌기보다는 이제는 공감을 통한 관심끌기가 더욱 중요한 시대라고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