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기축통화 위치 흔들릴지도 모른다
달러 그리고 기축통화 변화 관련하여,
개인적인 생각을 적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경제위기로 여파가 커지면서 금값이 오르고,
양적완화로 달러 발행을 늘리면서,
달러의 가치는 점차 떨어지고 있는데…
모든 것들이 불안한 세상!!!
무엇을 눈여겨 봐야하나???
달러 지위가 흔들거리고
기축통화 지위를 유지 시킬 수 있을지
개인적인 뇌피셜 공유해봅니다.
달러의 기축통화 역사
- 1944년 , 브레튼우즈 협정을 통한 영국의 파운드가 갖고 있던 기축통화의 지위가 미국의 달러로 넘어가게됨. 스페인 독감, 1차 세계대전으로 국가가 보유하고 있던 금의 거의 대부분을 상실하면서, 1931년 영국은 파운드에 대한 금 태환 중지 선언.
- 1970년 베트남전 전쟁 비용, 일본 독일 신흥 경제 대국과의 무역적자 등으로 재정이 고갈된 미국의 기축통화 지위에 의심을 품는 국가들이 증가하기 시작. 이에따라 프랑스 독일 스위스 영국이 대량의 금 교환 요구. 미국의 닉슨 대통령은 긴급 행정명령을 통해 금태환의 중단 선언.
- 미국은 달러의 기축통화 지위 유지하기 위해 고민을 하였고, 이를 석유로 해결. 1975년 OPEC 의장 국가인 사우디아라비아에 미국의 군사적 보호를 보장받는 대신, 모든 석유의 국제 거래를 달러로만 진행하는 페트로 달러 협정 체결
미국은 위와 같이 1940년부터 기축통화 지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미국은 기축통화 지위를 건들면 전쟁도 불사합니다. 예를 들어 이라크 전쟁은 후세인이 석유를 유로로 결제를 하려고 했고, 이를 부시가 기축통화 지위를 건드리는 것은 두고 볼 수 없기에 일으킨 전쟁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또한 트럼프가 자동차 관련 산업을 유지하려고 한 이유도 이러한 석유 사용량이 줄면 기축통화 지위를 읽게 되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야구 데이터 |
---|
KBO 한국 프로 야구 세이버메트릭스 데이터 |
NPB 일본 프로 야구 세이버메트릭스 데이터 |
NPB 투구 수비 데이터 및 용어 |
NPB 타격 데이터 및 용어 |
NPB 투수 개인 랭킹 및 기록 |
미국은 그만큼 패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기축통화 지위를 내려놓지 않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모든것이 변해가는 세상 무엇을 눈여겨 봐야할까요???
눈여겨 봐야할 움직임들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눈여겨봐야할 움직임은 에너지,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 , 디지털화폐 , 디지털 서비스법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전 세계 국가정책과 주요 산업 집중도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기후 경제 > 에너지 대체 (석유 사용량 절감)
- 코로나로 인한 전 세계 경제 변화
- 가상화폐 디지털화폐 움직임 ( 미국의 움직임 Fed 움직임 )
- GDPR 디지털서비스법 관련 움직임
핵심은 디지털 서비스 입니다.
코로나와 같은 바이러스가 전세계의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영원히 없어지지 않는다면, 비대면 환경으로도 경제를 만들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기후는 지금부터 0.5도가 상승하게 되며,
지구는 걷잡을 수 없는 환경으로 변하게 되어,
전세계가 협의를 하여 그린에너지에 집중으로 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변천은 달러의 기축통화를 변화 시킬 것이고,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서 기축통화의 움직임은 어느것을 매개로 하여,
움직일 것인지를 본다면, 데이터 (디지털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그 동안 수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산업은 디지털 산업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플랫폼 산업입니다. 이러한 플랫폼 산업과 더불어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비자와 마스터카드는 현재 결제 서비스를 코인으로 만든 서비스를 조금씩 실행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 디지털화폐 최근 다시 유행을 하는 이유 보러가기
모든 것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전세계적으로 디지털화폐 움직임은 공통적으로 있다보니,
디지털 뉴딜 관련하여,
이제는 공부를 해야하고 관심을 가져야합니다.
기존의 석유를 중심으로 하였던 사업들이 이제는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산업은 가장 많은 트래픽(방문)을 얻을 수 있는 사업들이 번창 할 것이고, 이러한 산업은 현재 구글 , 페이스북 , 카카오 , 쿠팡 , 네이버 기타등등과 같은 산업이며, 이러한 산업에 내가 어떻게 참여를 할 수 있을지를 지금부터 연구해봐야 합니다.
물론 기축통화를 위해 다른 매개체를 대상으로 한다면, 이러한 산업구조가 변할 수 있지만, 현재 전 세계 투자하고 있는 부분을 보면, 빅데이터에 투자를 많이하고 있으며, 이러한 데이터는 곧 돈이 된다라는 이야기가 많고, 교육 또한 늘어나고 있어 굉장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가 미래를 위해 해야 할 것들이 너무나 동떨어진 분야일지라도, 지금부터 시작한다면 늦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달러 지위를 잃고, 기축통화 지위가 변화 하기전에 세상의 모든것에 주위를 기울이고, 준비를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