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벌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개념 2가지 – 자산 증식을 위한 공부 2편

돈 벌기 위해서 사람들이 알려고하는 것은 어떠한 아이템을 선택해야하냐로 집중이 되어있다. 그런데 아이템을 앞서 알야할 개념 2가지가 있다. 이 2가지를 알고 있다면, 주식, 부동산, 일, 모든 돈 벌기 위한 수단에 사용을 할 수가 있다. 이 2가지에 대해 살펴보자.

돈 벌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개념 2가지

돈 벌기 위해 알아야할 개념은 바로 “수요”와 “공급”이다. 우리가 중학교때 배웠던 그 용어이다.

왜 이 2가지 용어가 중요한 것인가?? 그리고 이 2가지 용어를 알면 어떻게 돈 벌기 위한 수단에 사용이 되는가가 궁금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수요와 공급에 대한 용어를 알아야 한다.

수요

수요란 경제주체가 상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

소득, 기호, 다른 재화의 가격 등이 수요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주어진 가격 수준에서 소비자가 일정기간에 구입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최대수량을 수요량이라고 하며, 재화의 가격과 수요량과 역(-)관계를 수요법칙이라고 한다.

출처 : KDI
수요곡선

수요를 이해하기위해서는 “욕구”라는 단어를 이해해야 한다. 무엇인가를 하기위한 욕구가 높으면, 지갑을 열게 된다는 것이다.

금리가 높고 취업상황이 안좋으면 내수경제가 안좋아지는 것은 돈을 아껴야하기때문에 무엇인가를 소비하고 싶은 “욕구”가 줄어들기때문이다. 이러한 인간심리를 통해 경제상황을 예측할 수가 있게된다.

대출 역시 마찬가지이다. 경제가 안좋아도 대출 조건이 완화되고 쉽게 대출이 된다면, 사람들은 대출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수요에 대한 정보를 얻게되면, 시장 상황에 대해 조금 더 쉽게 예측할 수 있어 돈 벌기에 도움이 된다.

공급

공급이란 생산자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

그러나 그것은 막연한 희망사항이 아니라, 이윤이 남을 수 있는 상황이 되면 실행에 옮기게 될 구체적인 생산 의사를 말한다. 수요자와 마찬가지로 생산자에게 중요한 것은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이다.

출처 : KDI
공급곡선

공급 역시 마찬가지이다. 수요가 받쳐주는 상황에서 이윤이 남을 것 같은 상황이라면 무엇인가를 만들고 팔려고 하는 업체들이 늘어날 것이다.

당연히 시간이 지나면 가치는 떨어지게 될 것이다. 그렇기때문에 기업은 R&D (연구)가 정말 중요한 것이 이러한 공급을 계속적으로 생산해 낼 수 있는가를 알려준다.

공급의 양 그리고 공급에 대해서 잘 이해를 하게된다면, 소비 품목이냐, 자산이냐에 따라 공급에 대한 인간 욕구를 분석할 수 있게 된다. (희소성, 연계성에 대한 인간 욕구를 탐구할 수 있다.)

금융화된 세상에서 가치를 찾을 때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가치를 찾기위해서 물권에 대한 분석을 한다. 하지만 이 물권을 보지 않고, 차트를 보는 사람들이 많다. 이 이유를 알고 있을 것이다.

회사의 가치, 부동산의 가치 역시 중요하지만, 부동산 시장, 주식 시장에서의 가치는 주식의 가치, 부동산 채권의 가치를 봐야한다는 것이다.

보는 View가 틀린것이다.

부동산의 경우 내가 살기 위한 물권이 될 수도 있기때문에 각각의 가치는 틀려질 수도 있다. 하지만 자산 증식을 위한 가치로 본다면, 이 부동산 상권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수요가 있을 것이냐로 봐야한다.

주식 역시 마찬가지이다. 회사의 가치가 아무리 좋고, 실적이 좋아도 희한하게 미국과 같이 오르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는 동전주라도 테마를 만들어서 주식 시장의 수요에 대한 가치를 만들어내는 한국 주식시장의 특징이 아닐까 한다.

한마디로 그 시장의 수요가 종목들의 가치를 만들어 내는것이다. 이런 시장에서의 수요를 만들어내서 새로운 금융 시장이 탄생하게 된 곳이 “코인”쪽이 아닐까하다.

코인은 정보가 불확실하다. 주식처럼 회사가 명확하게 있는것도 아니다.

하지만 시장에서의 “수요”가 발생되고, 이 수요의 증거가 거래량으로 증빙을 하다보니 시장에서의 “가치”를 만들어내 는 것이다.

“가치”가 있는 것은 가격이 오르고, 쌀때사서 판매를 하면 그만큼의 부를 얻는 것이다.

이해를 쉽게 만들어주는 영화 추천

thewolfofwallstreet 11 3
thewolfofwallstreet 6
thewolfofwallstreet 7
thewolfofwallstreet 8
thewolfofwallstreet 9
thewolfofwallstreet 10
thewolfofwallstreet 11

더 울프 오브 월 스트리트에서 수요와 공급을 이용한 판매방법을 정말 잘 표현하였다. 몇번이든 꼭 봐주길 바란다. 사기든 뭐든 판매를 해야하는데, 인간의 심리 중 수요의 심리를 이용하여 사기에 성공을 한 것이다.

한국에서 돈 벌기 위한 방법

언젠가는 변화가 될수겠지만, 한국에서 돈을 벌기위해서는 그 물건의 가치가 중요성보다는 시장에서의 수요를 만들어 내는 종목들의 가치가 중요하다. 차이가 없는 것 같지만 차이가 있다.

  1. 어느 시장이 형성되었는가 확인
  2. 어떠한 시장에서 경쟁을 하고 가치를 만들어내는 확인.
  3. 그 시장에서 매수와 매도가 있는 확인.
  4. 매수가 많고 매도가 적으면 가치가 높은 것임. (초기 시장에 이러한 종목이 많음)

쉽게 이야기하자면, 돈이 된다는 종목을 다루고 있는 시장이 형성이 되어있어야하고, 이 시장안에서 가치 형성이 되어 있느냐이다.

이 시장안에서 가치는 물권의 가치가 아닌 채권의 수요로 가치를 평가하게 될 것이다.

한마디로 여기서 중요시 하는것은 시장안에서의 “수요”이다.

한국에서 돈을 벌기위해서는 시장이 형성되어있는지를 살펴보고, 이 시장안에서의 수요가 증가하게 된다면, 가치가 상승하게 된다는 것이다.

  1. 시장파악
  2. 시장 안에서의 수요와 공급 양을 파악

기사를 통해 수요와 공급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자

우리나라 언론에 기사에 나오는 소스들은 어떠한 시장에 포함이 되어있는 종목들을 기사화해주는 경우가 정말 많다. 왜??? 언론사도 돈을 벌기위해서는 수요가 있는 종목들을 기사화 해주기에 수시로 확인해보자.


  1. 해당 기사는 RSS feed로 주제를 가져온 것입니다. 해당 이슈에 대한 기사가 없으면 다른 기사가 나올 수 있습니다.
  2. 해당 기사가 올라온 다는 것은 관심을 가지게 만들려는 것이니 유심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3. 신문, 언론사 글을 왜 살펴봐야하는지는 "신문 언론사 기사 자주 봐야하는 이유"를 읽어주세요.
  4. 시장 반응 중 개미투자자들이 몰린 종목이나 흐름은 "개미 투자자 관련 기사"에서 확인을 해주세요.
  5. 언론에 나온 기사를 분류해야하는 것은 "선반영" 된 종목을 홍보하기 위함인지, 아님 명분을 만들기 위한 기사인지 구분을 해야합니다.
  6. 기사보다 조금더 자세한 자료가 필요하실 때 여기서 검색을 하세요. ▶ 자료찾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