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심 ‘을 가져야 ‘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의사 결정 ‘을 할 수가 있다.

문제 해결 능력 | 의사 결정 그리고 ‘ 관심 ‘의 연관성

연휴가 지나고 일하는 부분이 몇가지 문제가 생겨 고민을 많이하는 시기였습니다.
그래서 문제에 대한 부분을 다른 사람에게 넘기지 않고 제가 직접 고민을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고민을 하기 전에 무엇이 문제이었는지를 파악하기위해 질문을 던졌습니다.
하지만 질문이 생각나지 않았습니다.
내가 그 일을 남에게 전적으로 맡기고, 내가 직접하려고 하니 문제에 대한 근본 원인을 모르겠고, 어떠한 부분에 관심을 가져야할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러다가 ‘ 문제 해결 능력 | 의사 결정 ‘을 위해서는 ‘ 관심 ‘을 가져야 질문이 나온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나의 일이 아니니깐, 나는 이것에 신경 써야해는 분업이 잘되어 있는 조직에 해당되는 이야기였고, 저처럼 자영업을 하는 입장에서는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한 모든 것에 관심을 가져야 문제가 해결되고 그것에 대하여 좋은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관심이 없으면, 더 궁금하지도 않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제대로 된 질문을 던질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제대로된 질문이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다른 방향성을 가진 의사 결정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부분이 일 뿐만이 아니라 우리 사회에도 많은 뿌리를 내렸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반성을 하였습니다.

시선을 변화하여 나 자신의 관심사를 찾자

당연히 자기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한 부분은 사람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적인 부분에 대하여, 사람들은 검색을 하고 공부를 합니다.
그런데 일적인 부분은 약간의 반강제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회사에서 급여를 받기위해 하는 일이기 때문에 조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해야만 한다는 생각이 많습니다.
반대로 자신이 좋아하는 부분에 대한 관심사를 어느정도 있는지 체크해보셨나요?

“골프, 육아, 자동차, 남의 이야기…”

이러한 부분말고, 나 자신이 발전하는데 기여하는 관심사에 대하여 생각해보셨는지요?
사람들은 대부분 나의 관심이 떨어지는 부분에 대한 것은 더 알아가려고 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검색 포탈을 예를 들었을 때, 해외와 국내의 차이점 중에 검색창만 있는 구글이 불편하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왜 네이버와 다음 줌이 편하냐라는 질문을 던지면, 의외로 실검이 편해서라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 이야기는 실검이라는 대중적 관심사에 더 관심이 크다는 것입니다.
나의 관심사 보다는 대중적 관심사에 관심을 더 가지다보니 나 자신에 대해 아는 것은 점차 잃어 갈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나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보세요.

이런 관심사에 대한 부분을 은퇴시점이 다가오는 중년분들에게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자유로운 시간을 가지면서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을 선호한다면, 내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좋아하는 일에 어느정도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사회적 이슈, 국내법, 세금, 유통 상황, 리스크 모든것을 통찰하고 있는지를 체크해보세요.

만약에 80~90%이상으로 내가 직접 해본 경험이 없거나, 남의 이야기가 아닌 내가 눈으로 확인한 Fact가 아니라면 관심을 가지고 다시 보셔야 합니다.
이러한 관심은 그 일이 문제가 생길 때 좋은 질문을 던져줄 것이고, 그 질문을 통해 바른 해결책을 알게될 것입니다.

제가 반성하는 부분은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게되면서,
제대로된 질문을 던질 수가 없었고,
해결책을 결과물로만 찾다보니,
남들의 생각하는 방식을 가져다 해결을 하여 독창성도 없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돈만 벌면되지 라는 생각으로 관심을 가지지 않고 시간을 보내었을 때,
문제가 막상 터지고 나면,
내가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고,
해결을 위한 비용은 지출이 되지만,
결론적으로 그 상황만 잠시 피하고 보자라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그 상황이 깔끔하게 정리되는 것도 아니고, 이러한 악순환은 반복이 될 것입니다.

나 자신에 대한 관심 정말 중요합니다.

정치 사회적 이슈 중요하지만,
정말 현재 시점으로 보았을 때 나 자신에 대한 ‘ 관심 ‘ 정말 중요합니다.
사회적 관심은 나 자신에 주는 영향은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나 자신의 관심은 나에게 주는 영향이 경제적으로나, 사고 방식, 생활 습관에 굉장히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나 자신의 관심을 조금 더 깊게 보시고, 좋은 질문을 나 자신에게 해보시고, 좋은 의사 결정을 하시길 바랍니다.

좋은 질문을 위한 책 소개

고수의 질문

중년을 위한 정보 보러가기 >

Leave a Comment

carplanner 부동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