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와 NATO의 차이점 – 2022

우크라이나 사태로 EU와 NATO가 번갈아가면서 러시아 행위에 대하 우려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워낙 이야기가 많이 나오다보니 EU와 NATO의 차이점이 궁금해졌습니다.

이들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U는 무엇이고, NATO는 무엇인가?

EU : 유럽연합

유럽연합(European Union)은 유럽의 정치 경제 통합을 실현하기 위하여 1993년 11월 1일 발효된 마스트리히트 조약에 따라 유럽 12개국이 참가하여 출범한 연합 기구입니다.

EU는 무엇이고, NATO는 무엇

- Advertisment -


2020년 2월 기준, 가입국은 27개국입니다. 27개국을 모두 합치면 인구는 약 5억, 경제 규모는 미국과 맞먹는 거대한 집단이라서 세계 주요 정치, 외교, 안보, 경제, 사회, 환경 현안에서도 EU 집행위원장은 강대국의 국가원수와 버금가는 대우를 받습니다. 현재 지구상에서 가장 구속력 있게 단결되어 있는 국가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NATO : 북대서양조약기구

북대서양 조약 기구(NATO)는 냉전 시대 당시 동유럽권 공산주의 세력에 대항하기 위하여 창설된 일종의 국방 조직으로, 당시 북아메리카하고 유럽의 30여 개 회원 국가로 구성된 군사 동맹체로, 창설 당시에는 사회주의 냉전체제의 맹주였던 소련에서부터 막기 위해서 창설되었습니다.

eu 2 1

북대서양 조약의 5조는 전체 회원국 가운데 어느 한 국가에서 무장 공격이 발생하면 이는 모든 회원국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하고 다른 모든 회원국이 필요하다면 군사력을 사용하여 공격받은 회원국을 도와주는 집단 방위 원칙을 따르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EU는 유럽 경제 정치를 위한 기구, NATO는 동유럽을 견제하기위한 군사 협약 기구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번 우크라이나 사태는 과거 소련 연방 중 하나였던 우크라이나가 NATO에 가입하면 러시아 입장에서는 상당히 이상한 그림이 되는 것이죠.

유럽의 이런 회원국들이 상당히 헷갈릴 수 있는데, OSCE 그리고 NATO, EU 에 소속되어진 국가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eu 3

개인적 취향 글 보러가기

- Advertisment -


사이트맵으로 글 찾기

a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