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채 금리 관련하여 쉽게 이해하고 관련 정보 보기

미국 국채 금리 관련하여 신문기사가 자주 나오는데, 이 국채 금리가 대체 무엇이길래 자주 이야기하는 것일까? 그리고 국채 금리란 이미 발행하면서 정해져 있는데 왜 상승하고 하락하는가?

이런 내용에 대해서 궁금하거나 찾아본 적 있음?? 혹시 이러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주쉽게 이에 대한 내용을 풀어보고, 이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찾아보면서 눈에 익혀보길 바란다.

미국 국채란

미국의 국채. 통칭 미국 국채라고 부르지만, 정식 명칭은 미국 재무부채권이며, 미국 정부에서도 재무부채권이라고 부를 것을 권장하고 있다. 미국 재무부가 관할한다.

출처 : 나무위키

채권은 일정 기간 정해진 금리를 주기로 약속한 투자 자산이다. 만기가 되면 원래 정한 이자를 원금에 얹어서 돌려준다. 단 이러한 채권은 언제든지 시장에서 사고 팔 수가 있다.

채권 종류는

  1. 정부가 발행하면 국채
  2. 시가 발행하면 지방채
  3. 공사가 발행하면 공채
  4. 회사가 발행하면 회사채

이런식으로 나뉘게 되는데, 이 중에서도 빌려준 돈을 받을 확율이 가장 높은 채권이 국채이고, 그 중에서 가장 신용도가 좋은 것이 미국 국채이다.

뉴스에 나오는 금리 상승과 하락 관련하여

뉴스에 보면 “미 국채 상승” 또는 “하락”이라는 기사를 자주 볼 수 있다. 국채 금리는 정해진 금리가 있는데, 왜 수시로 상승과 하락을 할까???

뉴스나 기사에 나오는 금리는 만기에 주기로 약속한 액면 금리가 아니다.

시장에서 채권을 사고 팔수가 있는데, 이때 채권의 가치에 따라 Gap 마진의 금리라고 봐야한다.

무슨 이야기냐?

누군가 미국 채권을 100만원 어치를 샀고, 표면 금리가 연 3%이고 만기가 1년 남았다고 해보자.

  1. 이 채권을 산 사람은 1년 후에 원금 100만원과 이자 3만원을 받을 수 있다. (수익률 3%)
  2. 하지만 미국 채권이 시장이 좋지 않아서 인기가 하락한 시장 상황에서 채권을 산 사람이 채권을 팔고 싶어 한다.
  3. 100만원에 팔아야하지만, 인기가 하락했기때문에 팔기위해서는 가격을 내려서 시장에서 팔아야 한다.
  4. 90만원에 가격을 내려 시장에 던졌고, 누군가 90만원에 이 채권을 사갔다.
  5. 1년이 지나면서 90만원에 사간 사람은 채권의 원금과 표면 금리 3%를 받기때문에 103만원을 받는다.
  6. 이 사람은 100만원 채권을 10만원에 샀기때문에 10만원을 더 이득을 보았다. (수익율 14.4%)
  7. 원래의 채권은 수익율이 3%이지만 시장에서 채권의 가치에 따른 Gap의 차액을 더 보았기때문에 수익율이 14.4%로 높아졌다.
  8. 신문에 나오는 금리는 현재 채권의 인기도를 반영한 Gap의 차액에 따른 금리 상승과 하락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미국 국채 금리와 우리나라 경제 연관성

일반적으로 미국 국채 금리가 우리나라 경제와 아무런 연관성이 없어보이지만, 신용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 금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023년 초기에는 한국 국채금리와 미국 국채금리가 탈동조화 움직임이 있었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많은 연관을 지닐 수밖에 없다. (그만큼 한국의 경제 상황이 좋아졌고, 미국의 경제 상황은 안좋다라는 뜻으로 봐야할 듯.)

하지만 미국 국채는 무위험 자산이기에 미국 국채 금리가 오르면 위험성이 큰 시장에서 안전한 쪽으로 자금이 옮겨지게 된다. (외국인 매도)

또한 미국 금리 영향은 우리나라의 금리에도 영향을 주는데, 이는 금융시장이 이제 글로벌화 되면서 한덩어리처럼 움직이게 되었기 때문이다. 미국 금리 상승은 우리나라에서도 금리 상승의 압력이 되기때문에 금융 흐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대출 금리 영향)

이는 기업의 자금 조달 비용이 오르기때문에 주식 시장에 영향을 주고, 또한 개인 대출, 주택담보대출에도 금리가 오르면 가치에 대한 평가가 달리되기때문에 우리나라 경제에 좋을 수가 없다.

여러가지 이유가 더 있지만, 현재 우리나라를 지탱하는 부동산 시장과 기업 시장이 비중이 크고, 금리가 오른다는 것은 소비자 지갑을 닫히기때문에 경제에 큰 영향을 준다고 봐야한다.

미국 국채 금리 기사 모음

그렇기때문에 우리나라 경제 흐름 또는 돈의 흐름의 전반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미국 국채 금리 관련된 기사를 살펴봐야한다. 이는 우리 주머니의 돈을 불릴 수도 털어갈 수도 있는 정보이기때문이다.

아래의 미국 국채 금리 관련된 실시간 업데이트 기사를 보면서 현재의 경제 상황을 이해해보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