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조건들 – 티스토리 | 워드프레스 | 사이트

네이버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조건들

네이버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조건들 목록

  1. 사이트 속도 최적화
  2. 오래된 도메인 유리
  3. 제목에 키워드 포함
  4. Meta description 키워드 포함
  5. 첫번째 단락에 키워드 포함
  6. 페이지 당 백링크 
  7. Traffic (첫 블로그 만들시 referral 중요)
  • 6번과 7번이 핵심입니다. 특히 네이버에서는 절대적 영향을 주는 요소들 입니다.

위에 대한 내용을 차근히 잘 지켜낸다면 네이버에서 빠르면 1달안에 상위페이지 만들 수 있습니다. 
중년 분들 중에 이제 막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셨다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직접 경험하였고, TEST 기간은 2019년 11월부터 2020년 6월 30일 까지 하였습니다.

(5월 15일 네이버가 쿠팡파트너스 URL을 대대적 정리하였고, 5월20일부터 새롭게 만들어 다시 test하였는데 성공하였습니다.)

advertising alphabet business communication 270637 1 1

1. 사이트 속도 최적화

– 구글이나 네이버 모두 사이트 속도가 최적화되어야 사람들 이탈율이 줄어듭니다.

   구글은 이러한 속도 최적화와 이탈율 연관성을 점수화하여 블로그나 사이트에 점수를 먹입니다.

   하지만 네이버에서는 큰 차이는 없지만, traffic 영향이 있으니 최적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T스토리같은 경우 이미 사이트 최적화를 티스토리 자체에서 하고 있어 신경을 쓰지 않아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미지 크기는 100kb를 넘지 않는 이미지를 사용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이미지 최적화 URL : https://www.iloveimg.com/ 

   위에 이미지 최적화 URL을 사용하여 이미지 사이즈와 크기를 줄이세요. 

2. 오래된 도메인 유리

 – 오래된 도메인을 사용할 경우 구글 검색엔진은 오랫동안 사용하였기에 높은 점수를 부여합니다.

   이는 구글 Bing등 해외 검색 사이트는 모두 같습니다.

 – T스토리 같은 경우 개인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도메인을 구매하여 T스토리에서 사용하면 약간의 SEO 점수를 부여 받습니다.

 – 네이버 경우 1달도 안된 도메인으로 첫페이지를 노출을 하였습니다. 네이버는 도메인 기간에 따른 점수를 부여하고 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3. 제목에 키워드 포함

 – 제목에 내가 고른 키워드를 포함합니다. 이왕이면 롱테일 키워드가 좋습니다.

  예 ) 마케팅 으로 키워드 제목을 한다면 

     인스타그램 고수익 판매 방법을 마케팅 고수가 알려준다.

 –  위와 같은 제목을 하였을 때 인스타그램 + 고수익 + 마케팅 이라는 키워드가 제목에 들어가게 됩니다.

   인스타그램은 월간 검색수가 280만건이 너무 높은 키워드 이며 고수익은 500건의 검색량의 낮은 키워드 입니다. 메인키워드 마케팅은 6만건의 중간 키워드 입니다.
  키워드도 제목 1개 소제목 1개 첫번째 단락 1개로 상위페이지 노출 가능합니다.

   이러한 키워드 조합으로 롱테일 키워드 조합을 만들게 되면 여러가지 키워드에서 Traffic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 소제목 반드시 작성할 것

   우리가 쓰는 첫번째 제목은 시스템 언어상 H1 크기로 작성이 됩니다. 구글은 소제목에 키워드가 한번 더 들어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티스토리 경우 제목 2로 키워드를 포함한 제목을 작성하기를 추천 합니다. 

image

4. Meta Description 키워드 포함

 – 워드프레스나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개발자 분들에게 Meta Description을 물어보시면 아실 겁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페이지를 간략하게 요약하는 HTML 요소 입니다. 

   구글 검색을 할 경우 제목과 밑에 페이지 설명하는 글이 있는데 이러한 글들이 Meta description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image 1

   노란색 부분이 Meta Descrption이라고 보면 됩니다.

 – T 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에는 Meta Description이 따로 작성이 안되지만 첫번째 단락이 Meta Deacription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 내용과 중복이 되지만 Meta Desctription이 없는 경우 첫번째 단락이 Meta Description으로 선택이 됩니다.

5. 첫번째 단락에 키워드 포함

–  위에도 이야기하였지만 첫번째 단락에 내가 검색순위에 노출이 되어지기 원하는 키워드가 보여지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구글의 기본적 가이드이며, 제가 네이버에서 Test 하였을 때 모두 상위페이지 노출에 
  좋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참고적으로 글자수 300자로 위에 SEO를 맞춰 네이버 상위페이지 첫번째 글을 몇개 등록하였습니다. (2020년 5월 15일 이후에도 적용하였으며, 현재 첫번째 글에 노출되었음. 키워드는 월간 10만건 검색 키워드)
– 네이버 마케터들이 글자수 맞춰야한다 이미지는 어떤것을 해야한다 이런 이야기는 제가 Test 해본 결과 근거 없는 이야기 입니다.

6. 페이지 당 백링크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7번과도 연계가 되어 있습니다.
보통 내가 아는 내용이야! 라고 간과하지만,
제가 테스트해본 결과 단순하지만 가장 강력한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테스트 결과 백링크만 사용하여 중간 정도 키워드 (월간 1~3만 검색) 상위페이지로 1달안에 노출이 된 경험도 있습니다.

백링크는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내 블로그 URL이 표기 된것을 말합니다. 

지금 제가 글을 쓰고 있는 페이지에 https://google.com/ 이라는 하이퍼링크를 첨부한다면 https://google.com/은 검색엔진에서 점수를 부여받게 됩니다.

이러한 링크가 다른 사람 블로그에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영향을 줍니다. 

특히 키워드에 URL을 하이퍼링크로 붙일 경우 키워드 점수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예) 백링크  < Anchor text

이 방법으로 네이버에서 많은 페이지를 첫페이지에 올렸습니다. 특히 C-rank 알고리즘이 링크 기반으로 점수를 먹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그 예로 이웃추가 댓글 모두가 나의 link가 다른사람의 블로그에 남게 되는 것은 오래전부터 사용하였고,
구글 네이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모두 검색 알고리즘에서 상위노출을 위한 알고리즘을 이러한 링크를 사용하여 점수를 내고 있습니다. (예 :’좋아요’ 또는 ‘팔로우’)

특히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에 나의 페이지 URL이 많이 남아있을 경우 네이버 검색에 큰 영향을 줍니다. (굉장히 큰 영향을 줍니다. 트래픽보다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TEST로 확인)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를 몇개의 계정으로 글을 발행할 경우 어뷰징으로 계정이 블라인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쿠팡 API를 이용하여 글 밑에 백링크를 삽입하였습니다. 5월 15일 백링크 등록된 사이트는 네이버에서 전부 사라졌습니다. 

7. Traffic

네이버 검색 노출을 위해서는 2번째로 중요한 요소 입니다. 

과거에는 VPN이나 Proxy를 활용하여 인위적인 Traffic bot을 만들어 방문자 수를 증가 시켜 검색순위를 높였지만, 현재 네이버에서 이러한 방법은 잡아내는 것 같습니다.

(제 경험상 올해초부터 순위 요소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적은 키워드는 가능하였지만 6번 백링크 방법을 확인한 후에는 인위적인 트래픽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의 백링크를 통하여 내 사이트 또는 블로그로 들어오는 경우 굉장히 큰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블로그에 백링크 한개만 올리고, 검색을하여 트래픽이 들어오게끔 유도를 하였습니다. 

 (제목으로 어그로 끌었습니다. ㅠㅠ)

처음 블로그를 만드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처음 Traffic을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이러한 첫 traffic은 나의 SNS나 다른 블로그를 활용하여 traffice을 만들면 됩니다.

이러한 traffic은 referral이라고 하며, 검색 traffic (Organic)만큼 굉장히 좋은 영향을 주는 traffic(방문자) 입니다.

제가 테스트한 URL은 그 어떠한 기능적인 수단을 주지 않았습니다.

단순히 다른 블로그를 통해 내 사이트 또는 블로그로 사람들이 유입이 되었는데, 순위가 2페이지까지 4주안에 올라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키워드가 중간 단계 (1~2만 월검색)였지만, 몇개의 키워드를 Test한 결과 상위페이지 노출로 올라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외에서는 이러한 것을 Link Juice 라고 합니다. URL에 빨대를 꽂는다는 것인데…네이버에도 통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위에 있는 방법으로 제가 가지고 있는 사이트들은 몇달안에 첫페이지에 올렸습니다.

올해 6월까지 직접 Test를 해본 결과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